'2024/02'에 해당되는 글 1건

 
미국에서 셰일 시추 공법의 발달과 셰일 유전의 확대로 인해 발생되는 국제 외교 역할 관계의 변화와 미국의 글로벌 전략의 변화에 대해서 쓴 책이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트럼프가 한국에 주한 미군 주둔 비용을 올리겠다고 하는 말이 이해가 안되었다. 주한 미군은 한국에서 전략적으로 미국의 이익을 위해서 주한 미군이 주둔하는 걸로 생각하는데 왜 갑자기 주한 미군 주둔 비용 분담금을 올리겠다고 말하는 지 의하했지만 "셰일 혁명과 미국 없는 세계"를 통해서 미국의 대외 글로벌 전략의 변화로 미국의 이익을 위해서 국제 역학 관계가 변화되어 한국에 주한 미군 분담금을 앞으로 계속 상향하겠다고 말할 수 도 있겠구나 이해하게 되었다.
 
이책을 읽기전에 먼저 브레턴우즈 체제에 대해서 이해하면 이 책을 이해하는데 한결 쉽다.
브레턴우즈 체제(Bretton Woods system, BWS)는 브레턴우즈 회의에 따라 구축된 국제 통화 체제이다. 2차 세계대전 종전 직전인 1944년 미국 뉴햄프셔주 브레턴우즈에서 열린 44개국이 참가한 연합국 통화 금융 회의에서 탄생되었다.
브레턴우즈 체체는 한 마디로 정의하면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의 동맹국의 보호하고 미국의 이익을 확대하기 위한 전략적인 동맹으로 볼 수 있다.
브레턴우즈 체체는 미국의 이익과 안보를 위해서 동맹국을 일종을 방패막이 및 소비 시장 역할로 사용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브레턴우즈 체체에서 미국은 미국의 안보와 이익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진행하고 있다.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은 미국에서 생산된 제품을 팔기 위한 시장이 필요했고, 브레튼우즈 체제 동맹국에게 원조를 통해서 미국의 생산품을 제공하고, 동맹국의 경제가 성장하므로써 미국 제품의 소비 시장으로 이용되었다. 
미국이 중요시 하는 안보는 내가 생각하기에는 1) 에너지 공급 라인 유지, 2) 미국의 잠재적 경쟁자 제거로 볼 수 있다. 
미국의 잠재적 경쟁자 제거는 뉴스에서 이미 많이 봐온, 중국이 성장하므로서 미국에 도전하는 국면이 펼쳐지자 중국의 성장의 막기위한 대중국 제제를 대표적으로 볼 수 있다. 2차대전 이후 시대가 흐름으로서 미국의 경쟁자는 소련 (군사력 위협, 냉전체제) > 일본(달러 경제 위협) > 중국(경제 패권 위협) 으로 그 대상이 변화되고 있다.
에너지 공급 라인 유지는 2차 대전 이후 미국에서 필요한 에너지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에너지 수송과 생산 라인에 문제가 생기지 않게 중요하게 관리하였다. 대표적인 예가 미국의 사우디아라비아 우대 정책, 대이란 재제, 이란 견제를 위한 이라크 성장 지원, 이라크 사담 후세인 제거를 위한 이라크에서 펼친 "충격과 공포 작전" 등이 대표적인 예로 볼 수 있다. 미국은 에너지 공급 라인을 지키기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세계 분쟁에 관여했고, 지금도 관여하고 있다.
 
위 2가지 위협 중에 미국의 잠재적인 경쟁자를 제거하기 위한 정책은 앞으로도 계속 진행될 걸로 보이지만, 미국의 셰일 혁명으로 인해 미국의 에너지 공급 라인 유지를 위한 정책은 변화되고 있는 상태로 볼 수 있다. 다양한 언론 매체에서 볼 수 있듯이 현재 미국과 사우디아라비아의 관계는 셰일 혁명 이전에 비해 많이 소원해진 상태이고, 셰일 혁명 이전에 사우디아라비아를 위해 미국이 이란을 견제하던 정책 또한 많이 느슨해진 상태이다.
 
셰일 혁명이 미국의 에너지 안보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서 이 책에서 자세히 설명해 주고 있다.
미국 내 셰일 유전의 확대와 셰일 시추 기술 혁명을 통해 시추 공법의 발달, 이로인한 기존 셰일 유전의 생산 채산성 향상 및 원유 생산량 확대를 이룰 수 있었다. 미국에서 원유 매장량이 많은 셰일 유전 지대는 계속적으로 발견되고 있으며, 현재 미국은 원유 순 수입국에서 미국에서 필요한 에너지를 차제 조달할 수 있을 정도로 원유 자립국으로 발전했다고 말할 수 있다. 
셰일 시추를 위해서는  셰일 유전에 필요한 도로, 전력, 물, 채굴 인력 등 인프라 구축에 많은 비용이 발생한다. 셰일 시추 파쇄 공법이 발달하므로서 이미 인프라 투자가 완료된 기존 셰일 유전에 새로운 공법을 적용하여 추가적으로 원유와 천연가스를 뽑아 낼 수 있었고, 새로운 셰일 유전에서도 이전보다 더 많은 원유와 천연가스를 뽑아낼 수 있게 되었다.
셰일 시추 공법은 지금도 엔지니어들의 연구로 계속적으로 발전하고 있고, 새로운 IT 기술을 적용하여 신규 셰일 유전 시추 실패를 줄이고 생산성을 올리는 노력은 계속되고 있다.
 
셰일 유전의 확대 및 기술 고도화를 통해 미국이 그 동안 에너지 공급망 유지를 위해 전세계 원유 분쟁 지역에 적극적으로 관여하던 일이 소극적인 관여로 변화되고 있다. 이러한 미국의 대외 전략의 변화로 중동에서 미국의 지정학적 역할과 유럽에서의 대 러시아에 대응을 위한 유럽 연합국에 대한 지원이 변화되고 있다.
 
중동 아랍은 서구 열강의 지역 종교나 민족 등을 고려한 국경선 결정이 아니라 서구 강대국의 편의적인 국경선 결정으로 현재도 여전히 분쟁이 많은 지역이 되었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분쟁, 사우디아라비아로 대표되는 수니파와 이란으로 대표되는 시아파의 종교적인 갈등으로 인한 분쟁이 계속되고 있다. 
미국에서 셰일 혁명이 이루어 지기 전에는 미국의 에너지 안보를 위해 중동 분쟁이나 정세에 적극 관여를 했지만 현재는 미국으로서는 미국인이 다치지 않는 한 적극 개입할 이유가 없는 상태로 보아도 무방하다.
 
중동 외에도 북유럽의 대 러시아 대응이나 유럽의 러시아 가스 파이프 라인 대응, 중앙 아메리카/ 남 아메리카에서의 원유 에너지 공급망 유지하기 위한 정책 등 넓고 다양한 미국 에너지 안보와 관련된 내용이 가득하다.
 
책의 내용을  여기에서 모두 서술하기에는 나의 필력이 한계가 있으니 미국의 셰일 혁명이 어떻게 미국의 대외 정책을 변화 시켰고 이로인해 세계 정세가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지 관심이 있는 분은 이 책을 읽어 보시기를 권합니다.
 
이 책을 통해 뉴스에서 나오는 미국의 대외 전략의 변화에 따른 대응이 이해가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국력이 힘이고 에너지 자립이 중요한 이유를 알게되었습니다. 대한민국은 자원이 부족한 나라이니 사람이 힘일 수 밖에 없을 거 같습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조이풀 라이프

Lift is short, enjoy the life

,